“Gan-keang”이 고대도 안항(古代島安港)인 또 결정적 증거 1
글: 오현기 목사
1832년 귀츨라프가 타고 온 로드 애머스트호가 18일 동안 정박하여 그가 본격적으로 선교한 곳이 원산도 개갱이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. 그러한 오해는 귀츨라프와 동승한 상무관 린지가 자신이 도착한 항구의 이름을 영문으로 “Gan-keang” 이라 표기한 것을 두고 잘못 이해했기 때문이다.
모든 조선사료와 외국사료가 모두 고대도 안항을 정박 항구로 가리킴에도 불구하고, 원산도 개갱과 Gan-keang의 발음의 유사성 때문에-근본적으로 필자는 동의하지 않았지만- 원산도설 지지자들은 이러한 주장을 지금껏 펼쳐 온 것이다.
그러나 고대도 안항이 Gan-keang임을 증명하는 또 다른 결정적 증거를 중국에 온 최초 개신교선교사인 로버트 모리슨 선교사의 1819년과 1822년 중국어 사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.
이 자료들을 참고 할때 Gan-keang은 고대도 안항임이 분명하다. 이 자료로 말미암아 Gan-keang에 대한 잘못된 주장이 종식되기를 바란다.
더 깊은 연구는 다음 논문을 참고하기 바란다.
“고대도안항(古代島安港)과 “Gan-keang”의 상관관계연구
-“원산도 개갱 정박설”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-
http://guetzlaff.kr/index.php?mid=board_mJKu39&document_srl=486
유리에 스테른(Julie Stern)에게 성명 미상의 프리드리히(Friedrich)가 보낸 편지, 1843년 3월 17일
귀츨라프의 스승 요한 예니케 목사 전기 (1863년)
하나님 나라로 부터 온 새로운 소식 (1836년)
스모킹건 3: 영국해군성 수로국해도(Hydrographic Office of the Admiralty, UK,1840년)
귀츨라프의 救世主耶穌基督行論之要略傳, 1834년
귀츨라프의 편지 Prediger Wermelskirch에게(1850.10.16)
바젤선교잡지: 개신교 선교와 성경협회의 최근역사 (Magazin für die neueste Geschichte der ev…
귀츨라프의 3번째 강연문( 1850년 6월 )
칼 귀츨라프 선교 기념비 해설
고대도 등대십자가 해설
귀츨라프 편지 1
복음주의 선교 저널 (1833)
중국 최초의 선교사 로버트 모리슨 (석판화, 1830년경)
스모킹건 2: 조선 국왕의 점검을 위한 비망록(A Memorial for the Inspection of the King)
린지의 북중국 항해기(1834, 2판)
귀츨라프 초상화 (석판화)